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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창업 창업컨설팅

 
창업 메뉴 컨설팅 & 주방시설을 하기전에..
요즘 조사에 의하면 처음 창업한 사람들 가운데 30% 정도만이 제대로 성공을 둔다고 한다. 소자본 창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항목은 업종선정과 입지선택일 것이다. 무엇보다 사회환경의 변화 및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업종이어야 한다.
또한 대기업이나 대자본의 참여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는 업종이 아니어야하며 정부의 정책변화에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어서는 곤란하다.

창업계획준비와 메뉴컨설팅

정보입수 방송, 신문, 잡지, 서적, 창업강좌 등을 이용한 정보 입수를 해야 한다.
아이템 선정 확보한 자금 계획과 개인 적성에 알맞은 업종 선택한다.
업종선택 몇 가지의 업종을 순서대로 나열 후 검토한다.
메뉴비교 주위 환경과 고객층에 따른 시장성있는 메뉴를 검토한다.
메뉴선정 주위 점포의 메뉴를 조사하고 본인이 원하는 메뉴를 작성한다.
타당성 안전성, 발전성, 적합성을 검토한다.
분석 투자 대비 추정 손익 계산서 산출한다.
사업 계획서 작성 창업 준비 및 창업 계획서 작성한다.
창업 스케줄의 실행 창업실행
★메뉴개발 및 컨설팅 본인이 제시하는 메뉴와 전문가가 제안하는 메뉴에 대한 충분한 검토후 확정메뉴안과 견적을 산출한다.
★주방시설 메뉴에 따른 능률적인 주방시설을 하여야 한다.
★메뉴컨설팅교육 1:1교육으로 확정메뉴를 교육받는다.


첫번째, 업종선택 한다.

두번째, 업종선택에 대한 윤곽이 잡혔다면 그 다음은 입지선정!
좋은 입지란 선정된 업종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장소를 말한다. 타겟으로 삼고있는 예비고객의 소비형태나 경제적 사정에 어울리며 주변의 여건과도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입지가 좋다.

점포 선택시 고려해야 할 세부사항으로는 건물의 노후상태와 출입문의 방향, 점포 앞의 통행인구, 주차장의 유무, 점포가 위치한 층수와 업종의 상관관계 등이다. 또한 주변의 점포와 비교해 임대료가 적정한 수준인지와 법적으로, 도시계획상 하자는 없는 건물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업종이 자주 바뀌거나 주인이 자주 바뀌는 점포, 임대료나 권리금이 유난히 비싼 점포도 피해야 한다.

세번째, 창업에 필수적인 또다른 요소는 자금.
자기사업을 하는데는 대체로 3종류의 돈인 개업준비자금과 고정자금, 운전자금이 필요하다. 개업 준비자금에는 점포소개비로부터 사업분석조사비, 개점행사비, 개점기념 판촉물 제작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고정자금은 점포를 확보하는데 들어가는 보증금과 권리금, 차입금의 이자, 인테리어비, 집기와 전화구입비, 시설비, 간판제작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운전자금에는 매월 지급되는 임대료와 재고비용, 인건비, 공과금, 광고비, 접대비 등이 포함된다. 점포를 개점하기 전에 미리 확실히 할 사항이 있다. 부족한 자금은 얼마이고 그 부족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를 분명히 해둬야 영업초기 매출이 부진할 때 버틸 수 있다. 최소한 점포만은 자기자본으로 얻어서 이자부담을 줄이는 것이 보다 안정된 상태에서 영업에 전념할 수 있다.

네번째, 점포계약 전에는 다음의 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건물주나 점포임대자의 임대의도가 무엇인가를 알아봐야 한다. 또한 해당점포가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는지, 압류상태에 있는지 등 법률적 사항을 따져봐야 한다. 이같은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관할구역의 법원등기소나 등기소에서 등기부등본을 열람해야 한다. 등기부등본 확인은 한번으로 끝내지 말고 점포계약전과 중도금지불시, 잔금지불 후에도 열람해서 확실히 해둬야 할 사항이다.

또한 도시계획확인원을 열람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는 관할구청이나 시청에서 열람할 수 있는데 도시계획이나 업종제한구역 등이 표시되어 있어 계약 후 점포가 도로와 같이 공공용지에 포함되어 헐리게 되지는 않는지, 재개발지역으로 지정되어 헐릴 지역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다섯번째, 메뉴컨설팅 및 능률적이고 소비용의 주방시설에 대한 상담을 받는다.
업종선택후 점포계약이 끝났다면 주위업종의 충분한 메뉴조사와 성공한 업소를 조사하여 방문한다.
조사내용을 토대로, 업주가 선호하는 제시메뉴와 당사가 제안하는 메뉴의 검토를 완료후 메뉴 컨설팅 계약을 한다.

메뉴컨설팅을 받게되는 기간에는 보통 임대점포의 인테리어를 한다든지, 아직 점포입주를 하지 않은 상태이어야 한다. 가장 좋은 조건은 주방시설이 되지 않는 때가 좋을것이다.
따라서 점포계약이 이루어진 후가 메뉴컨설팅을 받기 가장좋은 시기를 말하는 것이다.

메뉴컨설팅

메뉴컨설팅에 가장 적합한 시기 → 점포계약을 마친 후 또는 인테리어 기간.
※주방시설은 메뉴에 따라 능률적으로 시설이 되어야 하므로
메뉴컨설팅 후 주방시설에 대한 상담을 하여야 한다.

메뉴개발

메뉴계획의 기본원리는 식욕을 촉진시키면서 매혹적인 음식을 구상하고, 인원과 장비의 적절한 이용이 중요합니다. 또한 계절 메뉴의 혼합과 최소의 원가로 최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음식을 개발하여야 한다.

◈메뉴의 조건

사업주 측면
1.메뉴개발은 업체의 목표와 목적을 반영하고 있어야 하고 그 업체에 음식서비스의 존재를 위해 필요한 것을 반영 할 수 있어야 한다.
2.예산이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되는데, 예산은 음식 판매로부터의 소득과 음식원가 비율에 따라 다르며 음식판매로 부터의 소득은 고객의 가처분소득, 시설의 위치, 서비스의 유형과 다른 결정 요인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3.납품시장 상황과 원재료의 수요측면, 공급의 측면, 계절적인 변동 등을 고려해야 한다.
4.물리적 시설과 장비로 이용 가능한 주방 비품의 크기와 수용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
5.기술을 필요로 하는 메뉴개발은 지원의 능력과 조리를 위해 이용 가능한 직원의 수도 고려되어야 한다.(인건비)
6.메뉴개발은 음식조리와 서비스의 하부시스템유형도 고려되어야 한다. (조리, 서브 시간 고려 등)

소비자 측면
1.영양을 고려해서 균형적인 영양음식 제공과 고객별로 세분화하여 수요 고객층에 맞는 메뉴를 개발해야 한다. (연령별, 성별 등)
2.식생활 습관과 음식 선호도 등도 고려하여 내적인 요인으로 모양, 색깔, 냄새, 질감, 온도, 맛 등에 맞는 서비스 되는 방식, 제공되는 온도, 담는 방식 등이 맞아야 한다. 외적인 요인으로는 제공 장소, 환경, 소비될 상황 등의 기능과 광고, 홍보, 식사시간과 계절 등과의 상황에 맞춰야 한다.
3.생물학적, 생리학적 및 심리학적인 요인 등도 고려한다.
4.인적요인으로 기대수준, 타인의 영향과 식욕 분위기와 정서, 가족상황, 교육수준도 검토해야 한다.
5.사회, 경제적인 요인, 문화와 종교적인 요인 등도 고려 해야 된다.

음식측면
1.색깔은 관심과 식욕을 촉진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관심을 두고 개발해야 된다.
2.질감과 형태는 다양하게 개발하여 음식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유발시켜야 한다.
3.농도는 메뉴중 소스 등의 점도와 밀도의 정도를 말하는데 다양성있게 개발한다.
4.중요한 맛의 요인인 단맛, 쓴맛, 짠맛 등을 잘 구성해 맛을 창출하여고객 특성에 맞춰야 한다.
5.조리방법과 제공시 온도, 시각적인 효과를 위한 데코레이션 등에도 신경 써야 한다.

◈메뉴 형태
- 고정메뉴
- 선택메뉴
- 부분적인 선택 메뉴
- 순환메뉴 (계절메뉴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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